본 기자는 인디오슬롯 | 홀덤게임고수 시뮬레이션을 정말 못하고, 즐기지도 않는다. 과거 마인크래프트에서는 밤에 출몰하는 약골 스켈레톤도 제대로 상대하지 못했다. 엄청난 자유도와 제작 도구는 오히려 독이 됐는데, 할 수 있는 것이 너무 많아서 오히려 무엇을 해야 할지 정하지 못했다. 또한 건물을 짓고 파밍하는 것에 많은 노력과 마음을 쓰게 되는 장르인 만큼, 이것들이 무너지거나 초기화되면 엄청난 무력감을 느끼기도 했다.
그러던 지난 7일 레고 포트나이트가 출시됐다는 소식을 들었다. 어릴적부터 레고를 정말 좋아해 친숙하면서도 귀여운 캐릭터들의 모습에 다시 한번 생존게임의 세계에 돌입했다. 다행스럽게도 레고 포트나이트는 초심자들이 겁내지 않을 정도로 어렵지 않았고, 가능성도 무궁무진했다. 마인크래프트로 대표되는 해당 장르에 새 바람을 불어올 수 있으리라는 가능성이 엿보였다.
아기자기한 레고 블록으로 구성된 제작, 생존게임
인디오슬롯 | 홀덤게임고수는 제목처럼 레고 캐릭터와 블록들이 등장하는 포트나이트 모드 중 하나다. 건물, 캐릭터, 도구, 적들은 레고 블록과 유사한 복셀 그래픽이며, 배경과 채집물들은 기존 포트나이트 그래픽을 따른다. 게임을 처음 시작하면 넓은 초원에 플레이어 레고 캐릭터가 떨어지며, 게임을 설명해주는 튜토리얼 캐릭터 ‘영리한 폭탄병’이 반겨준다. 폭탄병은 기본적인 허기, 체온 등 생존요소를 설명하고, 건설 등 제작 시스템을 교육한다.
플레이어는 바닥에 떨어진 화강암과 나뭇가지를 주워 기초적인 건물을 만들고, 도구를 제작하며 게임에 적응하게 된다. 건물 만드는 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건설 설계도 프리셋을 통해 정해진 건물을 만들거나, 직접 원하는 건축물을 구상하고 만드는 방식이 있다. 건설 초보자였던 본 기자는 프리셋 설계도를 토대로 기본 건물을 건설한 뒤, 건설 부품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마을을 확장했다.
인디오슬롯 | 홀덤게임고수 제작과 생존이 결합된 게임 시스템, 레고 블록등으로 인해 언뜻 마인크래프트와 상당히 유사하게 느껴질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상당히 다른데, 건물 짓는 부분부터 마인크래프트 보다는 원작인 포트나이트에 가깝다. 마인크래프트는 대부분의 재료들이 블록 형태로 제공되고, 이를 활용해 건물을 만든다. 레고 포트나이트는 재료를 모아 건설 부품을 제작하면서 동시에 건설하는 포트나이트 방식을 따른다. 마인크래프트보다 자유도는 떨어지지만, 더 쉽고 빠르게 건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렇게 열심히 재료를 모으고 건물을 짓다 보면, 밤이 된다. 밤에는 체온이 떨어지며, 플레이어를 습격하는 스켈레톤(해골)이 무한히 생성된다.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선 모닥불을 건설하거나 횃불을 활용해야 한다. 해골은 전투력이 강하지 않아 기초 장비 만으로도 처리 가능하고, 건물을 부수거나 문을 열지 못한다. 모험을 하다 밤이 되면 주변을 벽으로 막는 것 만으로도 습격을 완벽하게 대비할 수 있어 야간 생존이 쉬운 축에 속했다.
직관적인 레벨 디자인을 가진 생존게임
레고 포트나이트에는 스토리가 없으며, 게임 설계는 계단식 성장형 레벨 디자인을 따른다. 플레이어가 처음 제작하게 되는 도구는 일반 등급 도끼와 곡괭이며, 게임을 진행하며 더 높은 등급 채집 도구를 획득해야 한다. 채집 도구보다 높은 등급의 재료를 수집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더 높은 등급의 장비를 만들기 위해서는, 제작에 필요한 재료와 벤치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
지역 또한 순차적으로 난도가 올라간다. 게임을 처음 시작하는 지역인 초원에서는 등장하는 적의 전투력이 비교적 약하고 날씨나 지형의 어려움도 적다. 그러나 다음 단계에 해당하는 모래 사막에서는 가만히 서있기만 해도 체온이 올라 피해를 입으며, 적들의 체력과 공격력이 한층 강해진다. 가장 어려운 지역은 설원으로 이곳에서는 체온이 저절로 떨어져 이동속도와 체력이 떨어지고 적들도 매우 강하다.
마을 시스템 또한 레벨을 올려 순차적으로 성장하는 방식이다. 기초 건설을 습득하고 나면 플레이어는 마을을 세우게 된다. 건물이나 제작 도구를 만들다 보면 마을 경험치가 오르고,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레벨을 올릴 수 있다. 각종 재료를 소모해 마을 레벨을 올리면 새로운 설계도가 해금되고, 더 많은 주민을 수용할 수 있게 된다. 주민들은 다양한 일을 맡길 수 있고 체력이 많아 튼튼하지만, 대신 AI가 부실해 문을 열거나 점프를 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전반적으로 난이도와 성장 곡선이 매우 직관적이어서 초보자 입장에선 마인크래패트 보다는 확실이 편했다. 게임을 시작하는 초원에서는 일반 등급 재료가, 초원 동굴과 사막 지역에서는 고급 재료가 등장하는 식으로 지역 난이도에 걸맞는 재료가 나온다. 고전 RPG가 떠오르는 난이도 곡선 덕분에 필요한 자원이 등장하는 지역을 유추하기 쉬웠고, 지역 진행에 앞서 준비하기도 용이했다. 구하기 어렵거나 독특한 지역에서 나오는 재료들도 획득 정보가 모두 제공되는 만큼 상당히 초보자 친화적이고 직관적이라는 느낌이 강했다.